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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인포그래픽스] 안전속도 5030 전국 시행 후 변화

작성자
총괄관리자
작성일
2021-07-30
조회수
2,991
첨부파일

7.29 5030 안전속도6.jpg

[인포그래픽스] 안전속도 5030 전국 시행 후 변화 인포그래픽스 이미지 내용 :안전속도 5030 전국 시행 후 변화. 속도를 줄이면 사람이 보입니다. 안전속도 5030.안전속도 5030 정책. 시행취지 : 시내도로 제한속도 하향을 통해 보행자 교통사고 감소 목적. 관련법규 :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제 19조. 시행내용 : 주거, 상업, 공업지역 등 보행자 통행이 많은 도심부 일부도로의 제한속도를 기존 시속 60Km에서 50Km로, 이면도로는 30Km로 속도제한 기준이 낮아짐. 시행시기 : 2021년 4월 17일 부터 3개월 계도기간 후 위반시 과태료 부과. 부산도심 전역 2019년 11월 11일 시행 6개월 계도기간 후 본격시행.안전속도 5030 정책. 시범사업구간 내 교통사고 예방효과 발생. 자료출처 : 한국교통안전공단. 영도구 안전속도 5030 시행 전·후 사고변화 최근 5년 평균 대비 동기간(2017년 9월 1일 부터 2018년 8월 31일). 전체 사망사고 전 6.6명에서 후 5명으로 24.2% 하락. 보행 사망사고 전 4.8명에서 후 3명 37.5% 하락. 야간 사망사고 전 39.8명에서 후 23명으로 42.2% 하락.안전속도 5030 위반시 범칙금, 과태료는? 시행 후 (2021년 4월 17일) 총 3달간 계도기간을 거친 뒤, 제한속도 위반 정도에 따라 범칙금이 부과됨. 자료 출처: 도로교통법 시행령[별표 7 (개정 2020년 12월 1일)]. 교통은행 통장 이미지. 80Km/h이하 범칙금 12만원. 별점:60점. 과태료 13만원. 40~60Km/h. 범침금 9만원. 별점:30점. 과태료 10만원. 20~40Km/h. 범칙금 6만원. 별점:15점. 과태료 7만원. 20Km이하. 범침금 3만원. 별점:0점. 과태료 5만원.안전속도 5030정책. 시행 후 경기도의 속도변화. 국도 1호선 60Km 주행 시 최대 6분 차이. 도심의 경우 주행시간에 큰 차이를 보이지 않음. 자료출처: 경기도교통정보센터 시행전(2021년 3월)과 시행후(2021년 6월) 첨두 18시 통행시간 비교.천안방면. 시행후 134분 (27.4Km/h). 안양시, 의왕시 27분. 수원시 30분. 화성시, 오산시 31분. 평택시 46분. 시행 전 133분 (27.6Km/h). 안양시, 의왕시 27분. 수원시 29분. 화성시, 오산시 31분. 평택시 46분. 서울방면. 시행전 148분 (24.3Km/h). 안양시, 의왕시 32분. 수원시 27분. 화성시, 오산시 43분. 평택시 46분. 시행후 154분 (23.4Km/h). 안양시, 의왕시 34분. 수원시 28분. 화성시, 오산시 45분. 평택시 47분. 지도에 서울과 천안을 잇는 거리 표현.뒤에서 빵빵! 속도제한 50Km/h이하 도로에서 빨리갈까 말까 고민? 참자...그래프 표현 : 안전속도 5030 시행 한달간 교통사고 사망자 (단위:명, 연도별 4월 17일 ~ 5월 16일 한달기준) 2018년 320명, 2019년 290명, 2020년 240명, 2021년 200명. 2020년 중반부터 2021년까지 사망자 수 감소.차에서 내리는 순간 운전자도 보행자가 된다는 사실. 나와 내 가족 모두를 생각하는 마음으로 제한속도 지키기에 적극 동참하여 성숙한 도로교통 안전 문화에 앞장서야 할 때 입니다. 

 

[인포그래픽스] 안전속도 5030 전국 시행 후 변화


■ 안전속도5030 정책이란?


 - 시행취지 : 시내도로 제한속도 하향을 통해 보행자 교통사고 감소 목적

 - 관련법규 :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제 19조

 - 시행내용 : 주거, 상업, 공업지역 등 보행자 통행이 많은 도심부 일반도로의 제한속도를 

              기존 시속 60km 에서 50km로, 이면도로는 30km로 속도제한 기준이 낮아짐

 - 시행시기 : 2021.4.17 부터 3개월 계도기간 후 위반시 과태료 부과


■ 시행 후 경기도의 속도 변화


 - 경수대로(국도1호선)  3월과 6월 통행시간 비교


      서울방면   안성천교 → 진위역 → 터미널 → 북수원IC → 안양대교

        08시  시행전       38분        32분        24분         26분    112분(32.6km/h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시행후       39분        32분        24분         28분    114분(31.9km/h)

        13시  시행전       39분        27분        22분         24분    120분(30.1km/h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시행후       39분        27분        22분         25분    122분(29.5km/h)

        18시  시행전       46분        43분        27분         32분    148분(24.3km/h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시행후       47분        45분        28분         34분    154분(23.3km/h)


     천안방면   안양대교 → 북수원IC → 터미널 → 진위역 → 안성천교

        08시  시행전       25분        24분        29분         39분    115분(31.4km/h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시행후       26분        24분        30분         39분    119분(30.4km/h)

        13시  시행전       23분        22분        33분         38분    117분(31.0km/h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시행후       24분        23분        33분         39분    119분(30.4km/h)

        18시  시행전       27분        29분        31분         46분    133분(27.6km/h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시행후       27분        29분        31분         46분    134분(27.4km/h)


 - 시행전ㆍ후 주행시간 변화는 60km 주행시 평균 3분, 최대 6분의 차이를 보임, 

 - 도심의 경우 교차로 신호 및 교통정체로 인해 주행시간에 큰 차이를 보이지 않음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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