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□ 경기도 교통정보센터의 교통DB시스템(http://gits.gg.go.kr)에서는 각 유관기관에서 수집된 자료를 취합하여 경기도 통행특성(여객수단O/D)지표, 지하철/전철 역별 이용객수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, 본 분석을 통해 보다 쉽게 경기도 대중교통의 이해를 돕고자함.
□ 경기도 전철 노선은 서울 지하철 및 인천의 도시철도와 긴밀하게 연계된 광역철도망을 형성하고 있음.
□ 수도권에는 지하철/전철(경전철 포함) 노선 30개가 운영 중이며, 역수는 총 712개임.
□ 경기도에는 전철 노선 16개가 운영 중이며, 역수는 총 221개(역명기준)임.
□ 철도시설(전철/지하철)은 크게 건설 주체에 따라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건설한 광역철도와 지자체 부담이 포함된 도시철도로 구분됨.
□ 수도권 전철(지하철) 수단통행 관련하여 최근 시행한 여객 기·종점통행 현행화 조사 결과 900만 통행/일로 보정되었음.
□ 수도권 인구 2,600만명으로 하루기준 40명중에 7명은 전철(지하철)을 이용(왕복)한 꼴이며, 5가구에 2명은 전철(지하철)을 이용(왕복)하는 것으로 풀이됨.
□ 하지만, 서울지역에서 전철(지하철)을 이용을 위한 접근성이 월등히 높기 때문에 서울의 통행 비중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남.
□ 전철(지하철)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통행목적을 살펴보면, ‘귀가’목적이 45.5%로 가장 높았고, ‘출근’목적이 30%로 그 뒤를 이었음.
□ 지하철을 주수단으로 이용하는 통행은 9.2%, 지하철과 버스수단은 4.7%로, 전체 통행의 13.9%는 지하철을 주수단으로 선택하여 이동하는 것으로 나타남.
□ 전철(지하철) 통행의 38.1%는 통행시간이 20분~40분 이내로 이루어졌음.
□ 서울지역 인구 1인당 지하철통행이 매달 30건씩(매일 1건) 발생할 때, 경기도는 1인당 매달 5건 정도로, 서울에 비하여 접근성이 떨어져 수단 선택률이 낮음.
□ 수도권 지하철/전철 이용객수를 살펴보면, 도시철도 2호선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, 광역철도는 경부선(서울-천안)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남.
□ 2019년 기준 일평균 약 797만명/일이 지하철/전철에 승차하였고, 1인당 왕복통행으로 가정하였을 경우 하루에 약 399만명이 지하철/전철을 이용하는 것으로 집계됨.
□ 경기도 지역별 전철이용객수에 대하여 2020년 1월~10월 자료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, 성남시의 전철이용객수가 161,598명/일로 가장 많이 집계됨.
□ 서울을 중심으로 네트워크가 이루어져 있으며, 아직 경기도 대부분의 지역은 전철을 이용하기 어려운 환경에 있음.
□ 경기도 역별 전철이용객수에 대하여 2020년 1월~10월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, 부천시의 부천역 이용객수가 하루 28,503명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됨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