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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인포그래픽스] 경기도 장래통행량

작성자
운영자
작성일
2019-12-19
조회수
3,051
첨부파일

 

[인포그래픽스] 경기도 장래통행량

 

□ 기종점통행량이란?
- 여객 기종점통행량(O/D)은 사람들의 이동횟수를 의미합니다.

 

□ 목적통행과 수단통행
- 집계 기준에 다른 통행 단위입니다.
ㆍ 목적통행 : 교통수단 이용갯수와 관계없이 하나의 목적을 위한 통행 전체
ㆍ 수단통행 :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이동하는 동안 각각의 교통수단에 의한 별개의 통행

 

□ 수도권 통행흐름(2017년)
ㆍ자료 : 국가교통DB
- 경기도 내부 22,950,319통행/일
ㆍ 경기도↔서울특별시 3,027천통행/일
ㆍ 경기도↔인천광역시 528천통행/일
ㆍ 경기도↔수도권 외부 433천통행/일

 

□ 경기도 이동목적(2017년)
ㆍ자료 : 서울연구원, 경기도 발생통행
- 출근(23.33%) / 등교(7.7%) / 학원(3.37%) / 업무(3.73%) / 쇼핑(3.82%) / 기타(15.48%) / 귀가(42.57%)

 

□ 경기도 이동수단(2017년)
ㆍ자료 : 서울연구원, 경기도 발생통행
- 승용차(52.98%) / 버스(28.68%) / 지하철(8.36%) / 택시(5.0%) / 기타(4.98%)

 

□ 경기도 지역별 발생통행량(2017년)
ㆍ자료 : 서울연구원
- 경기도 총통행발생 : 26,959천통행/일
ㆍ 1위. 수원시 : 9.03% (2,434천통행/일)
ㆍ 2위. 성남시 : 8.62% (2,323천통행/일)
ㆍ 3위. 용인시 : 7.94% (2,141천통행/일)
ㆍ 4위. 고양시 : 7.68% (2,070천통행/일)
ㆍ 5위. 부천시 : 6.43% (1,732천통행/일)
ㆍ 6위. 화성시 : 6.12% (1,650천통행/일)
- 경기도에서 통행량이 가장 많은 지역은 수원시, 성남시, 용인시, 고양시, 부천시, 화성시 순입니다.

 

□ 장래 수도권 일일 통행량 예측
ㆍ자료 : 국가교통DB
- 2030년까지 장래 경기도 내부 통행은 매년 0.18%씩 증가하고,
[2030년]
ㆍ 경기도 내부 23,496,615통행/일
ㆍ 경기도↔서울특별시 3,364천통행/일
ㆍ 경기도↔인천광역시 564천통행/일
ㆍ 경기도↔수도권 외부 466천통행/일
- 이후 장기적으로 경기도 내부 통행은 연평균 -0.5%로 감소추이가 예상됩니다.
[2040년]
ㆍ 경기도 내부 22,339,071통행/일
ㆍ 경기도↔서울특별시 3,208천통행/일
ㆍ 경기도↔인천광역시 549천통행/일
ㆍ 경기도↔수도권 외부 452천통행/일

 

□ 기종점통행 장래 흐름변화
ㆍ자료 : 국가교통DB
- 경기도에서 서울로 가는 통행중 성남시, 고양시, 부천시 순으로  통행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남.

- 단기적으로는 증가하지만, 장기적으로는 감소하는 흐름이 전망 됩니다.

 

□ 경기도 인구이동를 분석한 [TR-1904호 경기도 여객 통행실태] 보고서의 내용을 인포그래픽화하였음.<자세히보기>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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