GTX-A 개통 60일만에 약220만명 이용, 3월 1일부터 열차 추가투입
“ 개통 60일 만에 220만 명 이용 ” “ 3월 1일부터 더욱 편리해지고 가까워지는 GTX-A ! ”
수도권 광역급행철도 ‘GTX-A’가 개통된 지 60일만에 승객 220만 명을 돌파하면서 순조로운 운행을 이어나가고 있는데요.
국토교통부에서 이용의 편의성을 더욱 높이기 위해 다양한 개선 조치를 시행합니다. GTX-A 개통 이후 달라진 점과 앞으로의 변화 함께 살펴볼까요?
■ GTX-A, 개통 후 무엇이 달라졌나?
이제는 ‘GTX-A’의 시대! 개통 이후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요?
☆☆운정중앙~서울역 구간, 개통 60일 만에 이용객 220만 명 돌파 개통(2024.12.28) 이후 60일간 승객 2,193,437명 이용 평일 평균 41,755명 (예측 대비 83.4%) 휴일 평균 36,815명 (예측 대비 94.3%)
☆☆수서~동탄 구간, 이용객 2배 이상 증가 개통 초기(2024.4)평일 7,734명 수준 11개월 만에 15,708명 이용 (예측 대비73.0%)
■ GTX-A, 무엇이 편리한가요??
GTX-A 이용 시 기존 교통수단과 이동 시간을 비교해보면, ☆☆ GTX-A (운정중앙역 → 서울역)?22분 ☆☆지하철 (경의중앙선, 운정역 → 서울역)?46분 ☆☆광역버스 (운정산내마을 → 서울역)?66분
무려 지하철 대비 약 24분, 광역버스 대비 약 44분 단축된다는 사실! 놀랍지 않나요? ☆☆
■ GTX-A, 더욱 편리해집니다!
GTX-A의 운행이 더욱 효율적으로 조정될 예정인데요. 배차 간격 단축, 환승 통로 개설, 연계 버스 확대까지! 앞으로 달라질 GTX-A의 변화 함께 볼까요?
☆☆운정중앙~서울역 구간, 출퇴근 시간 배차 간격 단축 (3월 1일부터) 기존10분 → 6.25분으로 단축 열차7개 → 10개 편성 운행 횟수224회 → ?282회로 확대
☆☆GTX 연신내역, 전용 출입구 개설 (3월 1일부터) 기존에는 지하철 3·6호선 출입구를 통해 GTX 이용으로 불편을 겪으셨을텐데요.
3월 1일부터는 GTX 전용 출입구로 이용이 가능해요.
☆☆GTX 서울역, GTX-A ↔ 1호선 전용 환승통로 운영 (2월 15일부터) GTX-A ↔ 지하철 1호선 전용 환승 가능 지하 1층으로 올라가지 않고도 더 빠르고 편리한 환승이 가능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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☆☆GTX 운정중앙역, GTX-PBRT(파주형 간선급행 버스) 운행 (2월 8일부터) GTX 운정중앙역과 연계된 PBRT 파주형 간선급행 시내버스 2개 노선 개통으로 접근과 이용이 편리해요.
앞으로 GTX-A 이용객의 만족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.??
■ 국토교통부의 당부와 계획은?
국토교통부 윤진환 철도국장은
"GTX-A 노선의 이용 편의도 추가적으로 개선되는 만큼, 앞으로 GTX-A 노선의 이용객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.”
GTX-A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며, 국민들의 교통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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