경기도교통정보센터

글씨크기
모바일메뉴버튼

경기도교통정보센터 인포그래픽스

[도로교통공단] "우리 도로가 완전 달라졌어요!"운전자, 보행자 모두 만족하는 스마트한 기둥?

작성자
총괄관리자
작성일
2022-10-19
조회수
77
첨부파일

그림입니다.원본 그림의 이름: 1.jpg원본 그림의 크기: 가로 900pixel, 세로 600pixel

 

시대가 발전할수록 도로는 복잡해지고 있습니다. 사람과 차가 다니는 길이 나뉘었고, 신호체계가 생기고, 밤에도 오고가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다양한 시설물이 생겼습니다. 신호등, CCTV, 가로등, 표지판 등등 다양한 시설물이 온 도로에 자리 잡았습니다.

 

오늘도 도시는 더 스마트해지고 있습니다. 도시가 똑똑해질수록 아날로그 시대의 유물이 통합되고, 또 다른 스마트 시설물로 재 탄생하는법. 그래서, 똑똑해진 도시의 시설물, ‘스마트폴’에 대해서 소개하려 합니다.

 


그림입니다.원본 그림의 이름: 2.jpg원본 그림의 크기: 가로 1000pixel, 세로 400pixel

그림입니다.원본 그림의 이름: 3.jpg원본 그림의 크기: 가로 900pixel, 세로 600pixel

 

세계적으로 친환경, 4차산업 등이 부각되면서 좀 더 편리하고 스마트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각국의 노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. 이에, 서울시는 “시민과 도시를 연결하는 스마트인프라”를 서울시 곳곳에 설치하여 시민의 일상에 찾아왔습니다.

 

이 스마트한 기둥은 가로등 · 신호등 본연의 기능 수행 뿐 만 아니라 안전, 복지, 환경, 시민 편의를 개선시키는 스마트도시의 인프라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. 기존에는 각각의 역할을 하는 기둥이었다면, 이제는 하나의 기둥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입니다.

 

보행자, 운전자 모두가 안전하고 편안하게 다닐 수 있는 환경을 스마트폴 하나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, 시민들은 설치 이후 깔끔해진 우리동네와 편리해진 인프라를 누릴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