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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포그래픽스(그림으로 보는 교통정보)

[인포그래픽스] 왜? 어떻게? 경기도 여객통행의 특성 분석

작성자
운영자
작성일
2018-11-30
조회수
62

[인포그래픽스] 경기도 여객통행의 특성 분석

 

왜? 어떻게? 경기도 여객통행의 특성 분석 인포그래픽

 

 

□ 여객 기종점 통행량 조사

- 개인의 1일 통행을 설문조사하여 전체 집계 분석

- 5년마다 정기적으로 실시하며, 국민통행행태의 변화를 파악하여 기종점통행량(O/D)을 구축

 

□ 기종점통행량이란?

- 여객 기종점통행량(O/D)은 사람들의 통행수를 의미

- 기점 : Origin, 출발지

- 종점 : Destination, 목적지

- 2016년 기준 경기도에서 서울로 가는 통행량은 1,261,461통행/일


□ 목적통행과 수단통행

- 집계 기준에 따른 통행단위

- 목적통행 : 교통수단 이용갯수에 관계없이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의 통행

(예 : 집(수원 장안) → 회사(서울 강남), 출근1통행)

- 수단통행 : 목적과 관계없이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이동하는 동안 교통수단 이용갯수에 따른 통행

(예 : 버스 → 지하철 → 도보, 3통행)

 

□ 경기도 여객통행실태

(자료 : 한국교통연구원 국가교통DB센터)

- 이동목적

ㆍ경기도(2016년) : 출근 22.9%, 등교 7.3%, 업무 6.1%, 쇼핑 3.6%, 기타 15.5%, 귀가 44.4%

ㆍ수도권(2016년) : 출근 21.8%, 등교 6.8%, 업무 6.6%, 쇼핑 4.2%, 기타 16.4%, 귀가 44.3%

ㆍ수도권(2010년) : 출근 19%, 등교 8.4%, 업무 8.6%, 쇼핑 3.8%, 기타 17.2%, 귀가 42.9%

ㆍ수도권(2006년) : 출근 18%, 등교 8.9%, 업무 10.1%, 쇼핑 4.2%, 기타 19.2%, 귀가 39.5%

ㆍ"경제활동인구 증가에 따른 출근목적통행의 증가"

 

- 수도권 출근 통행거리의 변화

ㆍ2010년 12.9km에서 2016년 14.1km로 1.3km 증가

ㆍ"교통환경의 개선으로 경제활동범위 증가"

 

- 이동수단

ㆍ경기도(2016년) : 승용차 40.6%, 택시 3.7%, 버스 22.3%, 철도 9.2%, 도보 20.8%, 기타 3.4%

ㆍ수도권(2016년) : 승용차 30.3%, 택시 5.5%, 버스 23.5%, 철도 13.5%, 도보 23.8%, 기타 3.4%

ㆍ수도권(2010년) : 승용차 28.4%, 택시 6.2%, 버스 24.5%, 철도 12.4%, 도보 22.8%, 기타 5.7%

ㆍ수도권(2006년) : 승용차 29.9%, 택시 5.7%, 버스 24.1%, 철도 11.7%, 도보 22%, 기타 6.6%

 

- 자가용 VS 대중교통 (2016년)

ㆍ수도권 : 자가용 45%, 대중교통 55%

ㆍ경기도 : 자가용 56%, 대중교통 44%

ㆍ"수도권 대비 낮은 대중교통 이용율"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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